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역 주사, 잠복기, 백신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 특징적인 발진 등을 유발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임신부에게는 폐렴, 중이염, 뇌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홍역 예방접종, 시기, 비용

홍역 잠복기

홍역의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10~12일이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감염 사실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도 전염력이 있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과의 최소한의 접촉을 하셔야 합니다. 

백신 접종 권장 사항

홍역 예방을 위해서는 MMR 백신(홍역, 볼거리, 풍진 혼합 백신) 접종이 필수적인데요. 질병관리청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령별로 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 생후 6~11개월 영아: 홍역 유행 국가로 여행 시 1회 가속 접종을 권장. 단, 이후 생후 12~15개월과 만 46세에 추가로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 생후 12~15개월 영아: 1차 접종 권장
  • 만 4~6세 어린이: 2차 접종 권장
  • 만 7~12세 미접종자: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 권장
  • 만 13~51세 성인(1968년 1월 1일2005년 12월 31일 출생자): 면역의 증거가 없는 경우 4주 간격으로 2회(적어도 1회) 접종 권장. 면역의 증거란 홍역을 앓은 적이 있거나, 홍역 예방접종 2회 접종 기록이 있거나, 홍역 항체 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경우에는 출국 전 최소 1회의 MMR 예방접종을 권장하며, 20~30대 성인은 우선 접종이 필요한데요. 현재 해외에서 홍역에 유행하고 있기때문에 반드시 접종을 하시고 출국하셔야겠습니다.

백신 접종 비용 및 지원 정책

MMR 백신은 국가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있어,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비용이 발생하며, 접종 기관에 따라 3만 원에서 6만 원 사이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저소득층이나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접종을 지원하니, 거주지 보건소에 문의하여 지원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기록 확인 방법

본인의 예방접종 기록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접종 여부 확인 후에 필요하다면 추가 접종을 하셔야겠습니다.

주의사항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정해진 일정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고, 특히 해외여행 전에는 접종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발열,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